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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草庵
◈부서모동(父西母東) 설(說)은 이례연집(二禮演輯) 말씀이다.
회갑(回甲) 헌수례는 이례연집(二禮演輯) 권지사(卷之四)
사십육판후(四十六板後) 부회혼회갑(附回婚回甲)
제목하(題目下) 사십칠판전후(四十七板前後)에실린
예(禮)를 인용(引用)하였을 뿐 나(草庵)의 지론(持論)이
아님을 수 없이 이에 밝혀 놓았었다.
그러함에도 불고하고 이례연집 회갑 상향석의 부서모동(父西母東)
론(論)을 나의 지론이라고 수 없이 혹평함은 나(草庵)를 고의적으로 깎아 내려 명예휘손 시키려는 의도 하이겠으나 그와 같은 비평(批評)은 이례연집(二禮演輯)을 집필하신 풍계(楓溪) 선유(先儒)를 명예훼손시키고 욕(辱)되게 함이다.
이례연집(二禮演輯)의 헌수례(獻壽禮) 부서모동(父西母東) 역시 풍계(楓溪) 선유(先儒) 개인 소견이 아니라 선생께서도 아래와 같이 그 시대 생자(生者)의 속례(俗禮)를 인용하였음을 밝혀놓았다.
●二禮演輯四冊四十七板前附回婚回甲篇回甲;按禮無回甲之文而家禮有獻壽儀未知獻壽在於何時耶今從俗設宴則亦用此儀
●이례연집(二禮演輯) 헌수도(獻壽圖)
○간중당(間中堂)
父==========母位=====↓====位
獻==========獻壽==========壽席==========席_______________諸衆長==↑==長==衆女婦婦=====男==男
諸=諸=====諸==孫=孫=====孫==女=婦=====男==
◆이례연집(二禮演輯) 헌수(獻壽) 홀기(笏記)의 대략(大略)이다.○家長兩位(父母)盛服就位南向坐男女子孫盛服序立如圖(男東女西)先共再拜(婦人四拜)獻者一人(子弟最長者)以盛饌分獻于家長兩位前(各卓)獻者進立于父位前(獻壽席)○奉盞○執事斟酒○獻者跪獻盞○祝曰(伏願父主備膺五福保族宜家)讀訖○家長(父)受盞飮畢○以其盞授執事○獻者次詣母位前(獻壽席)奉盞○執事斟酒○獻者跪獻盞○祝曰(伏願母主備膺五福保族宜家)讀訖○母受盞飮畢○以其盞授執事○獻者興○退復位○獻者以下皆再拜(家禮有酢于諸卑幼之禮而今俗鮮行酢禮故今刪之)○家長命易服○男女諸子孫皆服便服○還復就位相向坐(男東女西)○各受盃盞盡歡而徹○皆再拜而退
◆모인(某人)은 이례연집(二禮演輯) 저자(著者)이신 풍계(楓溪) 우덕린(禹德麟) 선유(先儒)와 그 후학(後學) 후손(後孫)들을 욕(辱)되지 않게 하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