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성균관 소개
인사말
조직
역사
성균관 연혁
유교의 성현
중국의 유교
한국의 유교
상징
찾아오시는 길
교육기관
교육원 기구
한림원
예절학교
선비학당
향교와 서원
역사
향교
서원
향교 소재지
수도권·강원
충청
전라·제주
경상
서원 소재지
수도권·강원
충청
전라·제주
경상남도
경상북도
향교서원 소식
임명 관련 소식
행사 소식
커뮤니티
공지사항
언론보도
생활예절상담
발행서적
갤러리
동영상
자료실
신청하기
도서주문
예절학교
성균관 소개
교육기관
향교와 서원
커뮤니티
신청하기
인사말
|
조직
|
역사
|
상징
|
찾아오시는 길
교육원 기구
|
한림원
|
예절학교
|
선비학당
역사
|
향교 소재지
|
서원 소재지
|
향교서원 소식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생활예절상담
|
발행서적
|
갤러리
|
동영상
|
자료실
도서주문
|
예절학교
생활예절상담
커뮤니티 >
생활예절상담
유서의 내용을 이해 못하면서 허위 사실을 계속 유포하고, 유자 타령하는가?
작성일 : 2024-11-30 10:12
이름 : 전개헌
오류
(草庵의 글; 진설자의 좌우)
의 전파를 막기 위함이지 惡意的으로 올리는 것이 아닙니다.
草庵의 말
(神이 어찌 진설을 하겠는가)
처럼 신(神)이 어찌 무덤을 만들 수 있겠는가?
신(神)이 무덤을 만들어서 "고우비좌(考右妣左)"가 아니라 무덤의 좌우(左右)로 "고우비좌"이다.
"고우비좌"의 좌우(左右)는 무덤의 좌우(左右)이지, 무덤을 만든 사람의 좌우가 아니다.
유서의 내용
(左爲東右爲西왼쪽이 동쪽이 되고, 오른쪽이 서쪽이 됨./東爲左西爲右동쪽이 왼쪽이 되고 서쪽이 오른쪽이 됨.)
이 이러하기 때문에 "고서비동(考西妣東)"을 "고우비좌(考右妣左)"라 한다.
"고서비동(考西妣東)"을 무덤을 만든 사람의 좌우로 "고좌비우(考左妣右)"라 하지 않는다.위와 같이
진설의 좌우도
진설자의 좌우
가 아니라 신위의 좌우이다.
[草庵의 말]
전(奠)인나 제(祭)의 포해(脯醢) 진설(陳設)을 모두 좌포우해(左脯右醢)다.
작성일 : 2022-03-13 15:01
이름 :
草庵
[생략]
전(奠)인나 제(祭)의 포해(脯醢) 진설(陳設)을 모두 좌포우해(左脯右醢)다.
진설(陳設)의 좌우(左右)는 진설(陳設)하는 자(者)의 좌우(左右)다.
신(神)이 어찌 진설을 하겠는가.
좌포우해(左脯右醢)란
신위(神位)의 좌우(左右)가 아니라 생자(生者 ; 祭者)의 좌우(左右)임을 모르는 자(者)
는 유학(儒學)의 기초(基礎)도 깨닫지 못한 자(者)들이니 관심 두지 않기 바람.
No.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부적절한 글 삭제 안내
관리자
2022-03-13
1497431
1187
sysop께 건의 합니다.
박태려
2024-12-08
20
1186
사촌간이 종반간? 종방간?
박태려
2024-12-07
42
1185
이렇게 쓴 책(似而非 儒者가 쓴 책)은 썩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두고 두고 피해..
전개헌
2024-12-07
41
1184
(박태려 님께) 저에게 주신 질문에, 소견을 드립니다...
김정곤
2024-12-07
27
1183
과문함으로 의문이?
박태려
2024-12-07
35
1182
◈(1180답)기제(忌祭)를 지내기 전 조문(弔問)에 대하여...
草庵
2024-12-06
26
1181
(이인배 님께) <조문 후 제사 봉행>에 대한 소견을 드립니다...
김정곤
2024-12-06
27
1180
지인 조문 후 부모제사 봉행 방법
이인배.
2024-12-06
19
1179
(박태려 님께) ‘右飯左羹’에 대한 소견을 드립니다...
김정곤
2024-12-06
36
1178
(1177 답)◈우반좌갱(右飯左羹) 진설(陳設)에 대하여...
草庵
2024-12-06
40
1177
우반좌갱(右飯左羹)이 과연 옳은가?..
박태려
2024-12-04
50
1176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뻔뻔하게 거짓말을 하는 유자..
전개헌
2024-12-04
65
1175
◈유가(儒家)의 모든 행사는 음력(陰曆)입니다...
草庵
2024-12-03
38
1174
양력으로 기제사를 모시면 안 되나요?..
김정곤
2024-12-03
87
1173
◈성균관(成均館)의 생활예절상담...
草庵
2024-12-02
36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