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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草庵
◈고서비동(考西妣東) 좌포우해(左脯右醢).
이하 고서비동(考西妣東) 좌포우해(左脯右醢) 양론(兩論) 오류(誤謬)가 아님.
신(神)이 무덤을 만들어서 "고우비좌(考右妣左)"가 아니라 무덤의 좌우(左右)로 "고우비좌"이다."고우비좌"의 좌우(左右)는 무덤의 좌우(左右)이지, 무덤을 만든 사람의 좌우가 아니다.유서의 내용(左爲東右爲西왼쪽이 동쪽이 되고, 오른쪽이서쪽이 됨./東爲左西爲右동쪽이 왼쪽이 되고 서쪽이 오른쪽이 됨.)이 이러하기 때문에"고서비동(考西妣東)"을 "고우비좌(考右妣左)"라한다."고서비동(考西妣東)"을무덤을 만든 사람의 좌우로 "고좌비우(考左妣右)"라 하지 않는다.위와 같이 진설의 좌우도 진설자의 좌우가 아니라 신위의 좌우이다.
◆참고용(參考用) 첨부(添附).
●退溪曰兩親墓東西定位想中國俗葬皆男左女右故朱先生葬劉夫人時只循俗爲之其後丘文莊亦不欲異俗而云云也然朱子答陳安卿之問分明謂祭而以西爲上葬時亦當如此方是則此乃爲晩年定論而後世之所當法也
●明齋曰合墓分左右之說先儒論之詳矣面南而分左右則考西妣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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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奠)인나 제(祭)의 포해(脯醢) 진설(陳設)을 모두 좌포우해(左脯右醢)다. 진설(陳設)의 좌우(左右)는 진설(陳設)하는 자(者)의 좌우(左右)다. 신(神)이 어찌 진설을 하겠는가. 좌포우해(左脯右醢)란 신위(神位)의좌우(左右)가 아니라 생자(生者 ; 祭者)의 좌우(左右)임을 모르는 자(者)는유학(儒學)의 기초(基礎)도 깨닫지 못한 자(者)들이니 관심 두지 않기 바람.
신위(神位) 방위(方位) 진설자(陳設者)
우반좌갱(右飯左羹) 서반동갱(西飯東羹) 좌반우갱(左飯右羹)
우면좌병(右麵左餠) 서면동병(西麵東餠) 좌면우병(左麵右餠)
우육좌어(右肉左魚) 서육동어(西肉東魚) 좌육우어(左肉右魚)
우포좌해(右脯左醢) 서포동해(西脯東醢) 좌포우해(左脯右醢)
우율좌시(右棗左枾) 서율동시(西棗東枾) 좌율우시(左栗右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