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소개
교육기관
향교와 서원
커뮤니티
신청하기
이름 : 草庵
2015-12-07 [06:19] 성명 생략
問;남녀(男女) 상향(相向) 위차법도(位次法度)에 대하여.
~~~~~~~~~~~~~~~~~~~~~~~~~~~~~~~~~~~~~
草庵
◈答; 남녀(男女) 상향(相向) 위차법도(位次法度)에 대하여.================================================================================●朱子曰禮云席南向北向以西方爲上東向西向以南方爲上是東向西向北向之席皆尙左也今祭禮考妣同席南向則
考西妣東自合禮意大率古者以右爲尊如周禮云享右祭祀詩云旣右烈考亦右文母漢人亦言無能出其右者是皆以右
爲尊也 1). 위의 주부자(朱夫子)말씀인 남향북향이서방위상(南向北向以西方爲上)은 상수연(上壽宴) 등의 남녀(男女) 상향석(相向席)에 관한 말씀이 아니고 향음례 등의 남자들의 상향석의 위차에 과한 말씀임. ----------------------------------------------------------------◎음양설(陰陽說)에 의한 남녀(男女) 상향(相向) 위차도(位次圖).○유중교(柳重敎)1832(순조 32)∼1893(고종 30) 자(字)는 치정致政 호(號) 성재(省齋).
●참알위차도(參謁位次圖)
位姑諸母諸=母==⇓==父=諸父諸舅位 ========婦婦==⇑==男男===============子子==⇑==子子======= ========女婦==⇑==男男===============孫孫==⇑==孫孫=======-------------------------------------------------------------
-------------------------------------------------------------2). 또 남향(南向)(부모(父母)) 북향(北向)(자녀(子女)) 이동위상(以東爲上)은 음양설(陰陽說)에 기초한 법도(法度)로 성재선생(省齋先生)의 참알의(參謁儀) 등에 예법(禮法)이 자세하게 기술되어있음.---------------------------------------------------------------------------------◎인도상우설(人道尙右說)에 의한 남녀(男女) 상향(相向) 위차도(位次圖)
●王制 男子常由婦人之右婦人常由男子之左●內則 男子由右女子由左●退溪集考證別集(韻玉)人道尙右●沙溪曰左右云者地之左右地道尙右故男子由右也陳氏註以爲婦人之右男子之左 ○이례연집(二禮演輯) 헌수도(獻壽圖)는 그 대표적(代表的)인 남녀(男女) 상향(相向) 위차도(位次圖)입니다. ●이례연집(二禮演輯) 헌수도(獻壽圖)
○이례연집(二禮演輯) 우덕린(禹德麟) 원저(原著) 김평묵(金平默) 호(號). 중암(重庵) 교정(校訂) 1891년(고종 28) 출간(出刊)
========間 中 堂====================北===========西(右) =父=====⇓=====母===== 東(左) 父母 [尙右]======位=====⇓=====位====== --------------------------西(左) 諸衆長==⇑==長==衆===== 東(右) 子女 [尙右] ======女婦婦==⇑==男==男===== 3). 이상의 남녀 상향석(相向席) 부인지우남자(婦人之右男子)(인도상우(人道尙右))의 법도(法度)에 의한 예법(禮法)은 이례연집(二禮演輯) 헌수도(獻壽圖)와 아울러 상세(詳細)히 기술(記述)되어 있음.--------------------------------------------------------------------------------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상향석 전거는 3가지로 주부자 말씀의 상향석은 넘녀 상향석의 말씀이 아니니 여기서는 논외로 치고, 남녀 상향석(相向席)의 법도(法度)는 고례(古禮)로 전래(傳來)되는 예법(禮法)은 없고 다만 성재(省齋)선생의 음양설(陰陽說)에 입각한 예법(禮法)과, 예기(禮記)의 왕제(王制)와 내칙(內則)의 인도상우설(人道尙右說)에 입각한 예(禮) 뿐이 현재론 들어낼 수 있는 단 1개씩의 전래되는 예인데 양설(兩說) 다같이 근거(根據)가 분명한 예로서 두 예(禮) 모두 조선(朝鮮) 말기(末期)에 나타난 예임. 따라서 두 예(禮) 중 어느 예가 우위(優位)라 주장함은 두 예법(禮法)을 심찰(審察)하지 않은 결과(結果)가 아닌가 하며 현재 밝혀진 결과로는 혹 헌수례(獻壽禮)를 행하는 가문(家門)들에서 어느 예로 행한다 하여도 오류(誤謬)다. 라 지적할 수 없음. ================================================================================남녀(男女) 상향(相向) 위차법도(位次法度)는 학문적으로 이상과 같으니 오해 없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