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司馬溫公(사마온공) 居家雜儀(거가잡의)에서 하신 말씀에 나의 집은 같이 사는 家族(가족)이 대단히 많아 冬至(동지)와 朔望(삭망)에 堂(당)으로 모이는데 남자들의 자리는 左側(좌측)에서 西(서)쪽을 上席(상석)으로 삼아있고 婦女子(부녀자)들의 자리는 右側(우측)에서 東(동)쪽을 上席(상석)으로 삼아(左右(좌우)라 함은 家長(가장)의 左右(좌우)를 이름)모두 北向(북향)하여 다 같이 長幼(장유)의次序(차서)대로 각각 一列(일열)씩 짓는다]
●司馬溫公曰古者同牢之禮壻在西東面婦在東西面盖古人尙右故壻在西尊之也今人旣尙左且從俗
[司馬溫公(사마온공)이이르기를 옛날 同牢(동뢰)의 禮(예)에서 新郞(신랑)은 西(서)쪽에서 東向(동향)하고 新婦(신부)는 東(동)쪽에서 西向(서향)하게 한 것은 대개 옛 사람들이 오른쪽을 숭상하였기 때문이다. 그러한 까닭에서 신랑이 서쪽에 있게 한 것은 新郞(신랑)을 높인 것인데 지금 사람들은 이미 왼쪽을 崇尙(숭상)하니 이 世俗(세속)을따른다]
●凡屋之制不問何向背但以前爲南後爲北左爲東右爲西
[모든 집의 제도에서 향배가 어찌되었던 불문하고 단지 앞을 남쪽이라 하고 뒤를 북쪽이라 하며 왼편을동쪽이라 하고 오른편을 서쪽이라 한다]
○右尊左卑(우존좌비)라 하니 男右女左(남우여좌) 설좌법은上席(상석)여부의 설좌법이고 壻東婦西(서동부서) 설좌법은 陰陽(음양)조화에 의한 설좌법이라 할 수 있으며 紅東靑西(홍동청서) 역시 陰陽法(음양법)에의함임.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男女(남녀)의 서는 자리도 上席與否(상석여부)와 음양조화 사상에서 발로됨이니 우리의 전통혼례의 예법을 외래의 혼례예법에 그대로 적용하려 함도 무리가 있지않을까도 생각되며 이에서 그 예법의 대강도 알지를 못하고 전통예법에 견주어 왈가왈부함이 적절할까도 의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