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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草庵
◈부서모동(父西母東) 설(說)은 이례연집(二禮演輯) 말씀이다.
회갑(回甲) 헌수례는 이례연집(二禮演輯) 권지사(卷之四) 사십육판후(四十六板後) 부회혼회갑(附回婚回甲) 제목하(題目下) 사십칠판전후(四十七板前後)에 실린 예(禮)를 인용(引用)하였을 뿐 나(草庵)의 지론(持論)이 아니다.
까닭에 이례연집 회갑 상향석의 부서모동(父西母東) 론(論)을 혹평함은 나(草庵)를 깎아 내리려는 의도 하에 수없이 비평하고 있으나 그 비평(批評)은 이례연집(二禮演輯)을 집필하신 풍계(楓溪) 선유(先儒)를 욕(辱)되게 함이니 자제하기 바람.
이례연집(二禮演輯)의 헌수례(獻壽禮) 부서모동(父西母東) 역시풍계(楓溪) 선유(先儒) 개인 소견이 아니라 그 시대의 생자(生者)의 속례(俗禮)임을 밝혀놓았다
●二禮演輯四冊四十七板前附回婚回甲篇回甲;按禮無回甲之文而家禮有獻
壽儀未知獻壽在於何時耶今從俗設宴則亦用此儀
●이례연집(二禮演輯) 헌수도(獻壽圖)
○간중당(間中堂)
父==========母位==========位
獻==========獻壽==========壽席==========席_______________諸衆長===長==衆女婦婦===男==男
諸=諸====諸==孫=孫====孫==女=婦====男==
◆이례연집(二禮演輯) 헌수(獻壽) 홀기(笏記).○家長兩位(父母)盛服就位南向坐男女子孫盛服序立如圖(男東女西)先共再拜(婦人四拜)獻者一人(子弟最長者)以盛饌分獻于家長兩位前(各卓)獻者進立于父位前(獻壽席)○奉盞○執事斟酒○獻者跪獻盞○祝曰(伏願父主備膺五福保族宜家)讀訖○家長(父)受盞飮畢○以其盞授執事○獻者次詣母位前(獻壽席)奉盞○執事斟酒○獻者跪獻盞○祝曰(伏願母主備膺五福保族宜家)讀訖○母受盞飮畢○以其盞授執事○獻者興○退復位○獻者以下皆再拜(家禮有酢于諸卑幼之禮而今俗鮮行酢禮故今刪之)○家長命易服○男女諸子孫皆服便服○還復就位相向坐(男東女西)○各受盃盞盡歡而徹○皆再拜而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