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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김정곤
고조를 <5세조>라 하는 似而非가 무슨 변명이 그리 많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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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오세조자(同五世祖者)는 고조지부(高祖之父)가 아니다.
작성일: 2024-03-03 19:29
이름:草庵
상스러워 접근을 의도적으로 기피하고 있으나본 논제(論題)는 오해의 소지가 있어 아래와 같이 밝힘과 동시에 만약 본 역해가 오류라면 막무가내가 아닌 본문 내에서 왜 오류인지 누구든 답변 바라오.
아래가 동오세조자(同五世祖者)를 논한 가례(家禮)의 전문이다.
●家禮二冊卷之第四喪禮初終小斂袒括髮免髽奠代哭;袒括髮免髽于
別室(註)男子斬衰者袒括髮齊衰以下至同五世祖者皆袒免于別室婦
人髽于別室(細註)司馬溫公曰古禮袒者皆當肉袒免者皆當露髮今袒者止袒上衣免者
惟主人不冠齊衰以下去帽著頭中加免於其上亦可也婦人髽也當去冠梳髮○楊氏復曰小
仲變服斬衰者祖括髮今人無袒括一節何也緣世俗以襲爲小斂故失此變服一節在禮聞喪
奔喪入門詣柩前再拜哭盡哀乃就束方去冠及上服被髮徒跣如始喪之儀詣殯東面坐哭盡
哀乃就東方祖括髮又哭盡哀如小斂之儀明日後日朝夕哭猶祖括髮至家四日乃成服夫奔
喪禮之變也猶謹其序而況處禮之常可欠小斂一節又無袒括髮乎此則孝子知禮者
所當謹而不可忽也
◆이상의동오세조자(同五世祖者)를 아래와 같이오세(五世)조상(祖上)을같이하는복인(服人)으로 역해하였다.
당 역해가 오류라면 왜 오류인지 전거로 지적하기 바란다.
◆袒括髮免髽于別室(註)男子斬衰者袒括髮齊衰以下至同五世祖者皆
袒免于別室婦人髽于別室
○상(喪)은당하여소렴(小斂)을하고나면남자(男子)참최(斬衰)복인(服人)은단괄발(袒括髮)을하고,
○자최(齊衰)복인(服人)이하오세(五世)조상(祖上)을같이하는복인(服人)들은모두딴방에서단문(袒免)하고,
○부인(婦人)들도별실에서결발(結髮)을 한다.라함인데이는대렴(大斂)전의복인(服人)들의 의식이다.
※[오세(五世)=고조(高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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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세상에 <단문(袒免)>도 모르는 자가 웬 아는 체를•••
◈禮記注疏大全五世袒免은 이렇다.
예기주소(禮記注疏)대전(大傳)에서 <<오세단면(五世袒免)>>이라 하였고
五世는 고조곤제(高祖昆弟)라 하였다.[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