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소개
교육기관
향교와 서원
커뮤니티
신청하기
이름 : 김정곤
현대의 시제와 묘제의 실상
현대는 묘제와 세일제를 時祭 또는 時享으로 통칭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구별이 있었다.
특히 현대는 (대체로) 사당이 없고, 가묘제의의 시제를 지내는 가문도 거의 없다.
정침제사인 기제사와 세일제만이 중시되어 그 명맥이 유지되고 있는 형편이다.
설령 그렇더라도 제사의 定義만이라도 바르게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1>. 현대 시제의 정의
① 시제는 고례의 가묘의 사시제로서 명맥이 끊긴 (문헌상의) 제의이다.
② 현대는 대체로 세일제를 ‘시제, 시향, 묘제’ 등으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③ 마땅히 “세일제”로 용어를 통일해서 사용해야 한다. 시제와 묘제는 ‘세일제’와는 구별되기 때문이다.
[시제(시향)란 춘하추동으로 지내는 것이며, 묘제는 주로 명절에 지내던 제의이다.]
※ 실제의 묘제(한식, 단오 등)는 대체로 주과포를 준비하는 경향이므로 “성묘”라 하면 될 것이다.
<2>. 현대 묘제의 정의
① 고례의 묘제는 기제사를 모시던 조상에 대해 한식 단오 등 명절에 묘지에서 모시던 제사이다.
② 현대에는 대체로 간소화 추세로서 주과포를 준비하는 “성묘”수준의 의례이다.
[명절이 아니라도 상시할 수 있는 성묘를 ‘묘제’라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3>. 시제와 묘제
현대는 묘제와 세일사를 ‘時祭(時享)’ 로 통칭하고 있으나 고례에 따르면 묘제는 기제사를 모시는 4대조 이하 조상에게 매 계절의仲月에 지내는 시제와, 기제사를 모시지 않는 5대조 이상의 조상에게 지내는 세일사로 구분하였다.
① 시제;
시제는 고례의 四時祭를 말한다.
매년 사철의 중월(2월, 5월, 8월, 11월)에 기제사를 모시는 조상에게 사당이나 정침(廳事)에서 지내던 제사이다.
[현대는 忌日祭祀를 중시하여 대개 지내지 않는다.]
② 묘제;
묘제는 기제사를 모시는 고조까지의 조상을 묘에서 지내는 제사로 한식, 단오 등에 대개 3월 상순에 택일하여 지낸다. 격몽요결에는1년에 4번(正朝, 寒食, 端午, 秋夕) 묘제를 지낸다고 하였다.[그러나 현대에는 지내는 가정이 드물다.]
③ 세일사
세일사는 5대조 이상의 조상에게 1년에 한 번만 지내는 제사로 추수가 끝난 음력 10월 중에 날을 잡아 묘역에서 지낸다. 묘지가 없으면 設壇을 하거나 우천에는 齋室에서 지내기도 한다.
“예란 하늘에서 내려오거나 땅에서 솟아난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 이라고 한다.
또 “예법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예가아니다.” 라고도 한다. 모두 정성과 분수를 강조한 가르침이다.
[家禮輯覽 祭禮; 禮非天降地出 出於人心而已/合於先王之迹 而不合于人心君子不以爲禮]<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