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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草庵
◈유자(儒者)의 심성(心性)은.
인간이 품고 있는 마음 중에는 대략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다.
이중 유자(儒者)라면 품고 있어야 할 마음은 어느 것일 가는 누가 구태여 지적하여 주지 않는다 하여도 ◆一. ◆二. 일 뿐이다. 이를 비껴간 자는 유자(儒者)가 아니다.
◆一. 양심(養心)
심성(心性)을 닦음.
●孟子盡心下;養心莫善於寡欲(註)養心謂修養心身
●傳習錄卷下;釋氏亦務養心然要之不可以治天下
◆二.양심(良心);
1.사람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바르고 착한 마음.
2.자기(自己)의 행위(行爲)에 대(對)하여 옳고 그름, 선악(善惡)을 판단(判斷)하고 명령(命令)하는 도덕(道德) 의식(意識).
●孟子告子上;雖存乎人者豈無仁義之心哉其所以放其良心者亦猶斧斤以於木也(朱熹集注)良心者本然之善心卽所謂仁義之心也
●西遊記第五十八回;大聖本是養心沙僧却有疑意(註)良心謂好心
◆三.양심(兩心);
1.두가지 마음.
2. 겉 다르고 속 다른 마음.
●荀子解蔽;天下無二道聖人無兩心
●漢紀哀帝紀下;上怒召嘉詣尙書責問以相等前坐不盡忠外附諸侯操指兩心倍人臣之義(註)兩心謂二心
●儿女英雄傳第二十五回;再經鄧九公年高有德出來作這個大媒姑娘縱然不便一
諾千金一定是兩心相印(註)兩心謂彼此之心雙方的思想
◆四.악심(惡心)
악(惡)한 마음.
●國語魯語下;逸則淫淫則忘善忘善則惡心生
◆五.증오심(憎惡心)
사무치게 미워하는 마음.
●荀子大略;故塞而避所短異而從所仕疏知而不法察辨而操僻勇果而亡禮君子
之所憎惡也
◆六.질투심(嫉妬心)
1.다른 사람이 잘되거나 좋은 처지(處地)에 있는 것 따위를 공연히(空然) 미워하고 깎아 내리려 하는 마음.
2.칠죄종[七罪宗; 본죄(本罪)의 일곱 가지 근원(根源). 곧, 교오(驕傲)ㆍ간린(吝)ㆍ미색(迷色)ㆍ분노(憤怒)ㆍ탐도(貪)ㆍ질투(嫉妬)ㆍ나태(懶怠). 죄종(罪宗)]의 하나로 우월(優越)한 사람을 시기(猜忌)하는 마음.
●楚辭离騷;羌內恕己以量人兮各興心而嫉妒(一本作嫉妬)(王逸注)害賢爲嫉害色爲妒
●漢書佞幸傳董賢;嫉妒忠良非毁有功於戱傷哉
●古今小說宋四公大禁魂張;王愷羞慚而退自思國中之寶敵不得他過遂乃生計嫉妒